녹차 삼계탕외.......

녹차 삼계탕

여름 별미 중 하나인 삼계탕을 녹차잎을 넣어 끓이면 닭의 비릿한 맛이 적어지고 구수한 국물과 향을 즐길 수 있다. 닭은 머리, 발, 내장, 기름까지 하나도 버릴 것이 없는 영양식품으로 맛이 담백하고 소화흡수가 잘 된다. 인삼과 찹쌀, 밤 대추를 넣어 푹 곤 삼계탕은 보신 효과가 뛰어나 땀을 많이 흘리는 한여름에 그만이다.

닭은 다른 육류처럼 비타민과 무기질이 부족하므로 섬유질이 풍부한 채소나 해초류를 곁들여 먹는 것이 좋다. 닭의 영양가는 5~7개월짜리 영계가 가장 높고 너무 어리거나 알을 낳은 늙은 닭은 고기가 질기고 영양가도 훨씬 떨어진다.

삼계탕은 우선 내장을 꺼낸 후 깨끗하게 손질해 흐르는 물에 씻은 후 닭속에 찹쌀, 인삼, 밤을 넣고 다리 부분을 꼬거나 실로 묶는다. 돌솥 냄비 또는 뚝배기에 녹찻물을 반쯤 붓고 닭은 넣은 후 센불에서 한소끔 끓이다가 불을 줄여서 2시간 정도 푹 익힌다. 먹기 직전에 소금, 후추로 간한다.

●재료 닭 한마리, 찹쌀 3큰술, 대추, 인삼, 마늘, 밤, 소금, 후추 약간, 녹차잎

●이렇게 만드세요 1. 깨끗이 손질한 닭 속에 하루 정도 불린 찹쌀 5큰술, 인삼, 대추, 마늘 3~4개를 넣는다.

2. 재료를 다 넣은 후 다리를 서로 교차시켜 오므리거나 실로 묶어 고정시킨다.

3. 팔팔 끓는 물에 녹차잎을 30분 정도 우려낸 다음 준비해둔 ①이 반쯤 잠길 정도로 붓는다.

4. ①이 끓으면 대추를 3~4개 넣은 다음 진한 국물이 우려날 때까지 푹 고아준다.


녹차 나물& 녹차 냉국

녹차를 이용한 특별한 요리법이 있는 것은 아니다. 녹차를 우려내어 보통 물 대신 요리에 사용하고 남은 잎은 나물처럼 무쳐서 먹으면 또다른 녹차의 풍미를 즐길 수 있다.

녹차 나물 ●재료 녹차 5스푼, 소금, 참기름, 깨소금, 잣가루 약간

●이렇게 만드세요 1. 팔팔 끓는 물에 녹차잎 5스푼을 넣고 약 30분간 우려내어 고운채에 받친다.

2. 떫은 맛을 없애기 위해 잎을 찬물에 1~2시간 담가 두었다가 채에 받쳐 물기를 뺀다.

3. ②에 소금과 참기름, 깨소금을 넣고 살짝 버무린 다음 잣가루를 뿌린다.


녹차 냉국 ●재료 녹차, 오이, 홍고추, 실파, 소금, 식초 약간

●이렇게 만드세요 1. 끓는 물에 우려낸 녹차를 3~4시간 냉장고에 넣어두고 차게 식힌다.

2. 오이는 3~4cm 채로 썰고, 홍고추는 어슷썰기, 실파는 3cm 길이로 자른다.

3. ①에 금, 식초로 간한 뒤 오이, 파, 홍고추를 넣고 얼음을 1~2개 띄운다.

녹차잎을 음식에.......? home_hanging.gi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