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茶 그 종류들...


자스민차(만리향)

--만리향차는 중국인들이 가장 많이 마시는 차이다. 일반인들이 숭늉처럼 마시기 때문에 가격이 저렴하며 품질도 다양하다. 꽃차(花茶)의 대명사로 너무나 흔하기 때문에 품질을 따지지 않는다. 한국인들이 현미녹차를 마시듯이 중국인들은 만리향차를 마신다. 일반 대중차인 것이다. 중국음식점에 가면 나오는 차가 바로 만리향차이다.  


서호용정차

--용정차는 일반 녹차 보다 향기가 맑고 투명하며 청향(淸香)이 오래 동안 지속된다. 맛이 담백하고 단맛이 많이 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한국인들의 입맛에도 잘 맞아 일찍이 우리나라에도 알려졌으며 좋아하는 사람들이 많다. 용정차는 열가지 손동작으로만 만들어지는데 전기가마솥에서 완전하게 볶아서 만든다. 차잎이 어리고 살집이 두터울수록 향기가 좋으며 납작하게 눌러서 건조를 하기 때문에 모양이 예쁘고 깨끗하다. 그래서 용정차는 투명한 유리잔에 끓여 차잎이 우러나는 모양을 감상하면서 마신다.  


안계철관음차

--안계철관음차는 발효정도가 70~80%이며 일반 오룡차 보다 향기가 맑고 고소하며 청향(淸香)에 화향(花香)이 섞여진 듯한 향기가 난다. 향기가 오래 동안 지속되며 맛은 감칠맛이 많이 나고 담백하며 단맛이 많이 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한국인들의 입맛에 제법 잘 맞아 우리나라에 알려졌지만 구입하기가 쉽지 않다.
이차는 담백한 맛과 고소한 맛이 숭늉을 연상시키며 편하게 마실수 있는 차이다. 모양은 대만 오룡차와 비슷하나 결구가 거칠게 말아져 있다.  


오룡차(우롱차-무이암차)

--중국 북건성 북부의 무이산에서 생산이 되며, 무이암차(岩茶)라고도 부릅니다. 반만 발효된 차를 우롱차라고 하지만 정확하게는 오룡종이라는 차나무의 이름이고, 대표적 산지는 복건, 광동, 대만 세 지역입니다. 복건성은 안계의 철관음차, 숭안현의 무이암차와 더불어 전세계 우롱차시장 의 70%를 점하고 있습니다. 무이암차의 특징은 자연적인 암벽사이에서 자라기 때문에 진향 향기가 뛰어나다는 것입니다. 오늘날 중국차의 대명사가 되었고 중국보다 대만에서 인기가 있습니다.
알칼리도가 강하며 이뇨와 해독 작용이 있다. 지방분이 많은 중국요리를 먹을 때 적합하다. 차 추출액과 차 카테킨류는 화분병이나 천식 등에 의한 알레르기 증상을 억제한다는 연구가 보고되었는데, 최근의 연구에서 녹차나 홍차보다 우롱차가 그런 효과가 강하다고 밝혀졌다. 카테킨류가 알레르기의 원인이 되는 히스타민의 방출을 억제하기 때문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예상된다.
루마니아인들은 양주나 브랜디를 홍차에 타서 즐긴다. 마찬가지로 우롱차도 향이 좋은 차이니까 양주와 잘 어울린다. 차가 숙취를 풀어주므로 더욱 더 좋다. 소주에 차 티백을 넣거나 캔녹차를 섞어도 훌륭한 녹차 소주가 된다.


대홍포(무이암)

--대홍포(무이암)는 일반 오룡차보다 향기가 진하고 향긋한 과일향이 나며, 달콤한 맛을 가지고 있다. 특히 과일처럼 단맛이 많이 나는 것이 특징이다. . 이 대홍포는 암갈색 빛깔에 무거운 바위의 향기가 나며 마시면 배가 따뜻해지고 소화가 잘되며 만병을 예방할 수 있다. 속이 냉한 사람이 마시면 몸에 매우 좋다. 황제가 마셨다는 유래가 있는 만큼 귀하고 몸에 좋은 차다.

보이차

--중국에서보다 오히려 한국에서 더 인기있는 보이차는 운남성에서 생산되는 세계적 명차이다. 보이차의 등황색 빛깔로 인해 동아시아 사람들에게 더욱 인기가 있다고 한다. 보이차는 기호음료로서보다는 “기름기를 제거하고 장을 이롭게 씻어내고, 술을 깨게 하고, 소화를 돕고 목의 통증을 다스린다”고 하는 약리적인 특성이 더 알려져 있다.
대엽종 찻잎으로 만들어지며 보통 녹차와는 달리 빈대떡과 같은 검은 덩어리차다. 마치 우리나라의 1960년대 초 강진 월남사지와 화순 운주사 주변에서 생산된 돈차와 비슷한 차다. 그 차를 부셔 물에 우려내 마신다.


백호은침

--백가지 병을 고친다는 백호은침
복건성 동북부의 정화현에서는 한 가지 유명한 차가 생산되는데, 색이 희어 은빛이 나고. 형태가 곧아 마치 바늘과 같다고 한다. 전하는 바로는 이 차가 눈을 밝게 하고 열을 내리는 효과가 있어 " 대화병" 을 치료할 수 있다고 하는데 이 종류의 차를 " 백호은침" 이라고 한다.